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5 대출은 시간을 사는 것 이다

by 우리가족부자되기 2020. 4. 9.

부자가 되려면 대출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대출은 단순히 돈을 빌리는 것이 아닙니다.

대출은 시간을 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장인 A는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 월급의 일부를 저축합니다. 내집마련을 하려는 아파트의 가격은 5억원 입니다.

A가 5억원의 아파트를 사기 위해 월200만원씩 저축을 한다면 20년하고도 10개월을 더 모아야 합니다. 

A가 영리하여  매월 200만원씩 저축하면서 매년 20%의 수익률을 얻는다고 해도 9년이라는 기간이 되어서야 5억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매년 20%의 수익률이 쉬울까요?

위대한 투자자로 불리우는 워런 버핏의 매년 목표수익률은 20% 이고 실제로 누적연평균 수익률이 24% 정도입니다.

워런 버핏보다 연평균 수익률이 높았던 투자자는 피터 린치이고 그 수익률은 29% 였습니다.

즉, 매년 20%의 수익을 달성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그것이 가능하다면 당신은 위대한투자자 반열에 오를 수 있습니다.

결국 저축만 한다면 20년이상이고, 투자를 잘한다고 가정해도 10년이상의 시간이 흘러야 5억원짜리 집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5억원짜리 아파트가 10년뒤, 20년 뒤에도 5억원일까요?

강남의 대표아파트인 은마아파트의 과거시세를 살펴보겠습니다.

지금으로 부터 17년전인 2003년 은마아파트 30평형의 KB시세 일반평균가는 5.5억원 입니다. (KB시세는 2003년부터 시작됨)

10년 전인 2010년의 은마아파트의 KB시세는 10억원 입니다. 

2020년인 오늘의 시세는 19.3억원 입니다. 10년전보다 현재까지 약 2배가 올랐습니다.

내가 5억짜리 집을 사기위해 매년 20%의 수익률을 달성하며 9년동안 200만원씩 저축을 한다해도 그 집이 여전히 5억원짜리 아파트일 확률은 그리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결국 순수히 내가 벌어들인 돈으로 자산을 사기에 그 기간은 너무 오래걸립니다.

 

 

그래서 대출을 이용하여 자산을 매입해야 합니다.

즉 대출을 이용해서 자산을 구입하게 되면 그만큼 시간을 버는 것 입니다.

대출이 없다면 장기간 돈을 모아야 자산을 살 수 있지만 대출을 이용한다면 돈을 모으는 그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직장인이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은 엄청난 혜택인 것 입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아파트를 담보제공하는 조건으로 대출을 받습니다.

그런데 직장인 신용대출은 별도의 담보제공없이 그 회사의 정규직 임직원이라는 이유만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이나 대기업종사자라면 더 많은 한도, 더 낮은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무원이나 대기업종사자는 반드시 신용대출을 활용해서 자산을 증식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직장인들은 대출이 없음을 미덕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대출이 없다면 그만큼 리스크는 줄어듭니다.

그대신 직장인이 부자가 되는 꿈은 너무 오래걸리거나 멀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출이 무조건 옳다는 것은 아닙니다. 

대출을 잘 활용하려면 다음 2가지를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1. 대출로 자산을 산다.

2. 자신의 월소득을 파악하고 반드시 원리금상환이 가능한 범위안에서 대출을 받는다.

 

첫째, 대출을 활용하여 자산을 매입하는데 이용하세요.

대출을 해서 생활비로 사용하고, 자동차와 같은 재화를 산다면 그 돈은 사용되어지고 없어집니다. (자동차도 처음가격보다 감가상각되어 사라짐)

결국 그 대출은 빚으로 전락합니다. 

대출로 자산을 샀다면 그 돈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대출로 무엇을 사느냐에 따라 부자가 되느냐 영원한 서민으로 남느냐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둘째, 대출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한도범위 안이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보다 직장인의 장점 하나가 바로 매월 일정수준의 소득이 들어온다는 것 입니다.

반면에 개인사업을 하게 되면 매달 소득이 불규칙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장인은 매월 일정수준의 월급이 들어오기 때문에 현금흐름을 예측 할 수 있고 그에 맞춰 대출 원리금상환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처럼 소득이 불규칙하다면 대출원리금 상환계획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세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은 대출사용에 누구보다 유리합니다.

현금흐름을 잘 예측할 수 있는 만큼 무리한 대출을 하지말고 자신의 월소득을 파악하고 원리금상환이 가능한 범위안에서 대출을 이용해야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직장인이라면 대출을 잘 활용하세요.

대출을 단순 이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대출을 잘~ 잘!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최근 전세계적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펜더믹공포까지 다가오면서 세계경제가 휘청대고 있습니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역시 세계경제의 흔들림에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제불황이 오고 있는 상황에서도 대출을 사용해야 하나요?' 라는 궁금증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답부터 드리자면 YES 입니다.

 

그 이유를 찾으려면 '자본주의'를 공부하면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자본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